IP 프로토콜의 한계
- 비연결성: 패킷을 받을 대상이 없거나 불능 상태여도 전송한다.,
-비신뢰성: 중간에 패킷이 사라지거나 순서대로 오지 않을 수 있다.
-프로그램의 구분: 같은 IP를 사용하는 서버에서 통신하는 애플리케이션이
둘 이상일 수 있다.
ㄴ>그래서 인터넷 프로토콜 스택의 4계층이 나왔다.
<인터넷 프로토콜 스택의 4계층>
Socket: 애플리케이션과 전송계층을 연결해주는 역할.
TCP(TransmissionControlProtocol): 전송 제어 프로토콜
TCP 3 way handshake
TCP는 장치들 사이에 논리적인 접속을 성립하기 위하여 3way handshake를 사용한다.
TCP/IP프로토콜을 이용해서 통신을 하는 응용프로그램이 데이터를 전송하기 전에, 먼저 정확한 전송을 보장하기 위해 상대방 컴퓨터와 사전에 세션을 수립하는 과정을 의미한다.
<상대방 컴퓨터와 사전에 세션을 수립하는 과정>
UDP(User Datagram Protocol): 사용자 데이터그램 프로토콜